안녕하세요
14년(15학년도) 수능 B형 독서 [인문] '신채호의 사상<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지문에 대한 문제 풀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문제 1, 정답률 80% 후반
이런 유형의 문제를 접근할 때 '화제'중심으로 찾는 것이 기본원칙입니다.
선지 4)
'대아'의 개념이 신채호 사상에서 핵심은 맞으나 역사적 기원에 대해 따지는 것은 크게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화제와 관련성이 없기 때문입니다.(실제로 지문에 해당 내용 없음)
따라서 틀린 선지이고 정답 선지입니다.
# 문제 2, 정답률 60% 후반
당연히 비교/대조 되는 개념인 '소'아 VS '대'아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그 중 '대'아 의 구별되는 특징인 '상속성', '보편성' 개념을 함께 섞에 출제했네요!!(지문을 확실히 읽으셨으면 이런 문제가 출제 되었을 것이라 자연스럽게 예상하셨어야 합니다.)
선지 3)
상속성과 보편성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관계였습니다.
방향성 기억하시나요??
그렇기 때문에 항성과 변성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상속성과 보편성이 실현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틀린 선지입니다.
선지 4)
위와 같은 설명으로 정답 선지입니다.
쉬운 문제였습니다.(출제 포인트가 매우 명확했기 때문 <당연히 대아 부분에서 상속성, 보편성을 건들 것이라 예상하기 쉬웠습니다, 왜냐하면 그 부분만 새로운 정보였기 때문>)
그런데도 생각보다 정답률이 높지 않습니다. 다량의 정보가 쏟아지는 상황에서 길을 잃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문제 3, 정답률 50% 중반
선지 1)
신채호가 조선 상고사를 쓴 이유 그 자체 입니다.
선지 2)
아의 항성이 작아진다는 의미 = 아가 일본이 됨 -> 조선 민족의 아 생존 위협! 기억나시나요? 당연히 맞는 선지 입니다.
선지 3)
'비아'와의 연대를 통해 아의 생존을 ~ 에서 뭔가 불편감을 느꼈어야 했습니다.
아 속의 비아(친일파 같은 놈들)를 제외한 찐! '아' + 비아 속의 아(친한파)와 연대를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왜 비아와 연대를 하지?' 생각하시고 체크하고 넘어가셨어야 했습니다.
아마 다른 선지를 정답으로 고른 학생분이 계시다면 비아 = 아와 대립되는 개념 = 일본 국민 = '비아' 속의 아(생각 오류 부분)이라고 생각해서 맞다고 생각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선지를 대충 읽지 않고 꼼꼼히 읽고 판단하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선지 4)
비아 = 일본 제국추의 침략 : 맞는 말이죠? + 상속성과 보편성 유지 불가능하게 하기 : 상속성, 보편성 둘 다 아의 생존에 관련된 개념이었습니다 그러니 맞는 말이됩니다. + 그래서 일본 제국주의와 투쟁해야 한다고 생각 : 처음 부터 계속 나오는 투쟁-연대의 개념입니다. 따라서 옳은 선지 입니다.
선지 5)
아 = 조선 민중 , 비아 속의 아(친한파) 이 둘이 연대 해야 함 : 신채호의 사상 그 자체 입니다.
따라서 옳은 선지 입니다.
# 문제 4, 정답률 70% 후반
선지 3)
여럿 가운데서 어떤 것을 뽑아 정함
아니겠죠?
틀린 선지 입니다.
보기 ㄱ 정도는 모르셨다면 찾아 보고 읽고 이해하시고 넘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문에 대한 내용은 정보량이 많아 꽤나 까다로웠지만 문제가 쉽게 출제된 경향을 보였습니다. 다량의 정보가 쏟아져 나올 때를 연습한다고 생각하고 + 화제를 중심으로 지문을 잡아간다는 걸 연습하기 좋은 지문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14년(15학년도) 수능 B형 독서 [인문] '신채호의 사상<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 지문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