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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독서 지문분석/18년(19학년도)

18년(19학년도) [기술] LFIA 키트 지문 분석 -1

by MindSailor 2024. 4. 9.

안녕하세요

 

18년(19학년도) [기술] LFIA 키트 지문 분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1 문단

1) 건강 상태 진단, 혈흔 조사 등을 위한 '검사용' 키트가 널리 이용된 다고 합니다. '키트'라는 것이 이 지문의 핵심이라는 건 쉽게 잡을 수 있을 수 있을 텐데, 여기서 우리는 '검사용'이라는 말에 더 주목해야만 합니다. 

 

'키트'라는 기술의 '목적'이 바로 제시된 것이니까요! '검사'라는 목적을 머릿속에 확실하게 넣어둔 채로 계속 읽어 보도록 합시다.

 

2) 이러한 '키트' 제작에는 다양한 '과학적 원리'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기술' 제작에 '과학'이 적용된다는 건 쉽게 납득할 만 합니다. 또한 '적은 비용으로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는 키트를 제작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역시 당연한 정보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3) '키트'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 '항원-항체 반응'을 응용하여 '시료에 존재하는 성분을 분석하는 것들이 개발되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항원-항체 반응'이 앞서 말한 '과학적 원리'에 '시료에 존재하는 성분 분석'은 '검사'라는 말에 대응된다는 걸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식으로 재진술을 인식하며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KEY Point)


그렇다면 그 '과학적 원리'인 '항원-항체 반응은 무엇일까요? '항원'과 그 항원에'만' '특이적'으로 반응하는 '항체'가 결합하는 반응입니다. 일단 항원에'' 반응한다는 '고정적인 값'은 챙겨주셔야겠죠?

 

'항원', '항체' + 앞에 나온 '시료' 역시 개념이 정의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모습 입니다.(사실 이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지 않나?라고 말하는 배경지식 압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정규과정을 이수했다면 알고 계셨어야 할 개념이라 말하고 있네요)

 

잘 모르겠거나 알아도 느낌이 안온다 싶을 때, 할 수 있다면 최대한 지문 속에서 이 개념들을 나름대로 정의하고 가시는 게 중요합니다.

 

'항원'과 '항체'라는 말은 아 직 정의하기 어렵지만, '시료'는 정의할 수 있겠죠? '시료의 성분 분석=검사'라는 재진술을 잡았으니, '시료=검사 대상'과 같은 방식으로 정의할 수 있는 겁니다! 

 

정의되지 않은 개념은 최대한 정의해본다!는 마음가짐은 중요합니다!!(KEY Point)

4) '항원'과 '항체는 아직 무엇인지 잘 모르겠는데, 그중 '항체' 제조 기술이 발전하면서 '효율적'인 'LFIA 키트'가 나왔다고 합니다.

 

화제의 흐름이 딱 잡혀야 해요. 이제부터 '항체 제조 기술'이 포인트 가 될 것이고, 그 종류가 다양할 것이다~ 점 등을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