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독서 지문분석/18년(19학년도)

18년(19학년도) 수능 독서 [기술] LFIA 키트 지문 분석 -5

by MindSailor 2024. 6. 14.

안녕하세요

 

18년(19학년도) [기술] LFIA 키트 지문 분석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5 문단

1) 이렇게 '양성'과 '음성'을 판정하는 키트를 여러 번 이용한 뒤 그 결과를 통해 '정확도'를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의는 뭐 '정확도' 그 자체죠? 이는 '민감도'와 '특이도'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2) '민감/도'와 '특이/도'라는 단어의 의미를 살리면 정의를 받아들이는 게 조금은 이해하기 편할 겁니다.

 

목표 성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정도, 목표 성분이 없는 경우에 '특이적'으로 잘 반응하는 정도라고 납득할 수 있겠습니다. 4 문단의 정보를 조금 당겨 와 이해하자면 '민감도'는 '진양성', '특이도'는 '진음성'과 관련된 것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겁니다.

 

3) 사실상 4문단의 마지막 문장과 같은 말입니다. 결국 '정확도 100%'는 없으니, 상황에 따라 '민감도'와 '특이도'를 고려해야 한다는 당연한 내용입니다.